본문 바로가기

가스누설수리과정

시스템 에어컨 물떨어짐 누수 수리 원인과 책임은?

 

안녕하세요, CNA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의 누수 발생 시 천장 젖음의 원인과 누수 책임이 위층인지 우리층인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요즘 비가 쏟아졌다 말다 하면서 시스템 에어컨 누수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에어컨으로 인한 누수도 있고, 위층 베란다 방수 탈락으로 인해 아래층 천장 누수가 발생하기도 하며, 시스템 에어컨 설치 후 설치 불량으로 인해 발생되는 누수 등 원인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리고 누수 책임에 관련된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현장 브리핑>


1. 2023년 12월쯤 시스템 에어컨 설치함.

2. 이번 여름 한창 더울때만 잠깐씩 틀었음.

3. 에어컨 앞쪽으로 천장 벽지가 조금씩 젖음.

4. 시공한 업체에 연락하니 '설치시 이상없었으므로 에어컨 결로 관련은 알아서 해라..' 입장.

5. 삼성 브랜드 기사님 호출 > 에어컨 기계 자체는 이상 없음.

6. 슬슬 화가나신 소비자님 인터넷으로 알아보시고 연락주심. 비용에 상관없이 누수 원인 찾고 수리까지 빠르게 희망.

 

자, 이렇게 해서 저희가 현장에 오게 되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 한쪽에서만 누수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그 원인은 무엇이며 수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리고 누수 책임(비용 지불)은 누가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 누수 수리는 간단할 수 있지만, 이번 현장은 누수 책임이 문제에 얽혀 있기 때문에 저희가 현장에 도착해 에어컨을 가동한 후 10분 정도 흐르고 나니 사진처럼 에어컨 앞쪽에서 누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에어컨 누수 수리 현장에 가면, 20~40분 전에 에어컨을 모드 가동하라고 의뢰자 분께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이곳은 누수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누수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장 도착 후 에어컨을 가동하고 변화를 지켜보며 타임라인을 작성하겠습니다.

 

 
 

 

옷방이기 때문에 에어컨 패널을 내릴 때 먼지가 많이 날리므로 먼저 보양작업을 진행합니다.

우리의 옷은 소중하니까요!

 

 

보양 작업 후 천장을 보니, 헛!! 이곳은 결로로 인한 벽지 누수 현장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천장 속에 있는 물 배관(드레인 PVC) 연결이 미흡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제 에어컨 판넬을 분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적으로 패널을 분리한 후 내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패널을 분리하는 이유는 에어컨과 천장 사이에 틈이 생기기 때문에, 이때 간략한 누수 원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앗;; 에어컨과 연결되는 물 배관에서 보온재가 젖어 물이 떨어지고 있네요. 벗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에어컨을 내려줘야 합니다.

 

시스템 에어컨 누수 책임
 
 

오마이갓!!! 에어컨을 내리고 수리 작업을 하려고 했으나, 이곳은 실외기실이 세탁기와 건조기 뒤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런데 공간이 너무 협소해서 저희가 들어갈 틈이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중에 에어컨에 문제가 생기면 수리를 어떻게 받아야 할지 걱정이네요.

Tip: 에어컨을 내리기 위해서는 에어컨에 남아있는 냉매를 실외기로 몰아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에어컨을 가동해야 하는데, 현재 그런 상황이 아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ㅠㅠ

 

 

 

의뢰자분께서 그냥 천장 이곳을 개방하라고 하셔서 시원하게 개방했습니다. 누수 책임 원인 파악이 끝났기에, 도배부터 시작해 여러 곳에서 시공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 거침없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팍팍 나가고 있습니다!!

 

이제 시공한 업체에서 누수 책임을 져야할겁니다..

에궁 그러니 한번 방문해서 그냥 봐주시지..

 

​뭐 특별한 점은 없었습니다;; 주변 정리하고 퇴장한 후, 다음 현장으로 가볼까요?

 


 

 

<두번째 현장 브리핑>


1. 꼭대기 층에 살고 에어컨인지 어딘지 모르겠는데 안방 조명쪽에서 물이 고임.

2. 관리소에서 다녀갔는데 에어컨 누수라고 해서 문의함.

 

관리소에서 다녀갔는데 에어컨 누수판정을 받았다 해서 저희가 방문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에어컨 누수 검사비용은 스탠드나 벽걸이 에어컨과 달리 많이 나옵니다. 천장에 매립되있기 때문입니다.

 

 

​한번 조명을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이 떨어질 거 같아서 아래 침대에다가 보양작업을 했습니다. 

 

 

와우! 조명을 내리다가 물 폭탄이에 양말이 젖고 난리가 났습니다.;; ​

 

 

천장 내부를 들여다보니;; 옥상 방수가 탈락하여 비가 올 때마다 물이 떨어지기도 하고, 또 안 떨어지기도 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천장 속 마감 바닥을 보면 그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소 직원분을 호출하니 바로 오셨습니다. 천장을 보신 후 '아.. 이거 예전에는 에어컨 누수였는데 지금은 또 아니네' 라고 하시더군요. 흠흠;;

제가 조금 어려 보이나 봐요. 가끔 전문가로서 무시당할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 한 마디면 모든 게 끝납니다. '저.. 누수 탐지 수리 자격증이 있어요....' 이곳은 에어컨 누수로 이렇게 될 수 없는 곳입니다. 에어컨 배관과 물 배관 모두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현장에 도착했을 때 비가 오지도 않았는데 천장에서 물이 계속 떨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희는 천장 누수가 발생했을 때 누수 검사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관리소의 말만 믿고 저희를 부르면 수리는 못하고 검사 비용만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천장 에어컨 누수가 맞다면 수리를 요청해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아무튼, 저희로선 이런 상황에서 많이 난감합니다;;

 

아무튼 작년에 옥상 방수를 했다고 하던데, 방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 같으니 방수 일정을 잡고 진행한다고 하고 저희는 퇴장했습니다. 뭐.. 요즘같이 습한 날씨가 지속되고 시스템 에어컨을 틀어야 하는데 방수 탈락으로 천장이 젖으면 저라도 에어컨 누수인가? 라는 생각을 할 것 같기도 하고..;;

아무쪼록 천장 누수 시 대비용이 발생하니 알아두시라고 글 남기고 슝 갑니다!